모야모야병이라고 들어보셨나요?
저도 최근에 알게 된 병인데 모야모야병이란 다른 이름으론 양측 내경동맥 형성부전이라고도 하며 뇌 속에 특정한 혈관이 특정한 이유 없이 막히게 되는 만성 진행성 뇌혈관 질환이라고 합니다.
모야모야라는 이름이 지어진 이유가 이 병은 처음 일본에서 발견되어 뇌혈관을 촬영했을 당시 뇌의 핏줄이 연기가 아지랑이 피어오르듯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의 뜻을 가진 일본어로 모야모야병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~
이 병은 서양인보단 한국, 중국, 일본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발병하는 연령 대는 10세 이하와 30세~40세 사이의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됩니다!
이러한 모야모야 증상에 대해서 알아두세요~
10세 이하의 경우
모야모야병 증상은 발병 시기에 따라 큰 차이가 납니다.
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게 중요하지만 증상이 소아의 경우 보통 24시간 이내이며 흔히 1~2시간 안에 혈관이 딱딱해지며 마비증상과 발음 장애가 오는 등 일괄성 허혈 발작을 일으킵니다.
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가 증상이 서서히 심해지기 때문에 부모들이 눈치 못 채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.
(소아의 경우에는 일시적인 뇌허혈 증상이 흔한 걸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조건으로는 과호흡을 유발할 때라고 합니다. 이러한 과호흡은 소아가 심하게 울 때나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악기를 불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)
성인의 경우
소아의 경우보다 뇌출혈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일시적인 마비증상과 의식장애, 두통, 신경장애 등 뇌에 피가 공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.
이러한 증상들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고 방치하게 되면 영구적인 마비와 언어장애, 혼수상태 등 영구정인 장애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.
모야모야병 치료방법
아직까지 이 모야모야병은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없다고 합니다.
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법 또한 없지만 몸 관리 잘 하시고 뇌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~
그리고 아프지 않더라도 기간을 정해두고 뇌 건강검진도 한 번씩 받아보고 안 좋은 부분이 있다면 고쳐나가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~
자기 몸은 자기가 챙기자구요~!